안녕하세요 진쓰예요. 형상관리툴하면 가장먼저 생각나는툴은 역시 깃(GI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깃은 리누스 토발스가 개발한 형상관리툴로서, 압도적인 처리속도로 인해서 전세계 개발자 대다수가 사용하는 아주 강력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it 포스팅을 시작하는 이유는, 실제 제가 일하고 있는 현업에서 점점 git을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그전엔 어떤 형상관리 툴을 썼느냐 하면 p4(perforce)라는 형상관리툴을 이용했습니다. 윈도우 Base의 gui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그러나 대세에 따라가려면 git을 써야겠죠? 또한, 현업을하면서 퍼포스가 가지는 한계에 부딪혔기때문에 결국 git을 공식 사용하기로 선포하였다고합니다. 부서에서 진행한 git 세미나를 들었었는데요. 실습없이 진행하다보니 그냥 감만 잡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진행해보면서 직접 실습도해보면서 개인적으로 공부도 해보고 여러분들에게 공유도하면 좋을 것 같아서 해당 git 포스팅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보통 리눅스 환경에서 git을 많이 사용할텐데요.윈도우에서도 설치하고 이용해보도록 윈도우 git 설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공식사이트로 이동해서 git을 다운받도록 합시다.

https://git-scm.com

 

공식사이트로 이동하셨으면 아래화면중 Downloads를 선택합니다.


Downloads를 선택하시고 Windows를 선택하시면, 해당하는 PC에맞는 Bit의 인스톨러를 자동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다운로드가 다되면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같은경우는 전부 default로 설정된대로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git 환경변수도 설치과정중에 자동으로 할당되게됩니다.

 

 

설치를 다 끝내시면, 윈도우 시작에 git bash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을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실행하시면 다음과 같은 bash 창이 열리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설치되었으면  git이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개발자들은 이런 확인과정을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을 입력하려면 다음 명령을 커멘드라인에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git에서 커밋할때마다 기록하는 사용자 이름과

메일 주소를 설정하는 명령입니다.

 

명령을 실행해도 특별한 메세지가 출력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제 Git을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혼자 개발이아닌 다수의 개발자들과 협업을 할 수도 있게 되었고, 또한 github사이트에 공유하여 open source 프로젝트도 진행하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부디 Git을 잘 다루는 개발자가 되어 형상관리를 예쁘고 멋지게 해봐요.

다음 포스팅 부터 git을 이용한 실습 예제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